광주시, 2020년 마을활동가 위촉

내일을여는신문 | 입력 : 2020/07/03 [21:59]

 

▲ 광주시, 2020년 마을활동가 위촉  © 내일을여는신문

 

광주시는 지난 1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2020년 광주시 마을활동가를 위촉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이날 위촉식에는 지난 6월부터 진행한 마을활동가 역량강화 교육과정을 수료한 5명이 마을활동가위촉했다.

마을활동가는 주민참여형 공모사업에 선정된 마을공동체 29곳을 직접 찾아가 공동체 활동과정의 어려움을 살피고 주민참여 활동을 돕는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에서 다수가 참여하는 공동체 프로그램 진행이 어려운 만큼 온라인 화상회의 등 대안적 공동체 프로그램에 대한 고민을 함께할 예정이다.

또한, 시는 위촉된 활동가들을 대상으로 매달 정기회의를 통해 현장지원에필수적으로 필요한 활동가의 역할 및 보조금 회계정산 등에 관한 교육을 추가로 진행하고 마을활동가들이 파악한 공동체 현장 이슈와 현안을 공유하고 교류하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위축된 마을공동체 사업의 새로운 활력으로 마을활동가의 역할이 기대된다자신의 지역에서 공동체와 관계되는 일을 수행하며 자신의 경험을 주민 모임에 나누고 그 과정 속에서 함께 성장하는 마을공동체 활동의 핵심 동력을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코로나19로 인해 다수가 모여 진행하기 어려운 공동체 교육을 소규모 권역별 찾아가는 마을만들기 강의로 전환해 추진 중이며 부족한 부분은 마을활동가들이 직접 현장을 찾아가 보완해 주는 방식으로 지원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