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FTA 개정 협상 대응책 위해 FTA전문가 머리 맞대

경기도, 도내 유관기관과 한-미 FTA 개정 협상 대응을 위한 간담회 실시

내일을여는신문 | 입력 : 2017/07/21 [01:00]

 

▲ 한미FTA개정협상 대응 전문가 간담회     © 내일을여는신문


경기도가 도내 유관기관 및 FTA 전문가들이 한-FTA 개정 협상에 대응하여 FTA활용을 극대화하고 피해산업을 위한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경기도는 경기도 유관기관을 비롯해 학계 전문가, 산업계 관계자와 함께 20일 오전 광교비즈니스센터(수원 소재)에서 -FTA 개정에 대응한 FTA전문가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인하대학교, 경기연구원, 국제원산지정보원, 한국무역협회, 경기FTA센터, LS오토모티브 등에서 FTA 전문가 1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조정아 경기도 국제협력관은 한미 FTA개정 협상으로 경기도 수출 주력품목인 자동차, 철강, 화학 업체의 피해가 염려되어 전문가 분들을 모시고 대응방안을 미리 준비하고자 자리를 마련했다, “협상 진행 결과가 나와야겠지만 예측 가능한 부분들을 허심탄회하게 이야기 하여 중소기업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리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간담회에서는 한-FTA 개정 협상을 전망하고, 도내 기업의 FTA활용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응 방안에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정인교 인하대 부총장은 경기도에서 가장 피해가 우려되는 분야는 자동차와 철강이다라며 그 중 자동차와 철강 가공업체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무역수지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 기업의 한-FTA의 대응을 부가가치 기준으로 전환해야 한미 간 교역 확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박진성 한국무역협회 경기북부지역본부장은 이번 개정 협상에 대해 발 빠르게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것도 좋지만 기업들에게 여파가 생기는 건 본격적으로 시행되어야 알 수 있는 문제라며, “-FTA개정 협상 가능성에 대비해 우리나라가 TPP 가입을 조속히 추진해 수출 경쟁력을 갖춰야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자동차 전장부품을 생산하는 LS오토모티브 관계자는 궁극적으로 FTA 수출로 받은 이익은 최종 수출자에게 혜택이 돌아가게 되는 구조이므로, 1·2차 하청업체들에게도 FTA혜택과 지원제도가 마련되길 바란다FTA활용 기업을 대표해 현장 목소리를 대변했다.

노재연 국제원산지정보원 FTA정책연구팀장은 -FTA로 반도체, 자동차 산업 등에 기 철폐된 관세 부분에 대한 원산지 규정에 대한 미국측의 엄격한 조정 및 수정요구가 예상되므로 한-FTA 활용률 제고를 위해 경기도 내 해당기업에 원산지 관련 교육의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도는 이번 간담회에서 논의된 사항들을 종합적으로 수렴·검토해 향후 구체적인 대응방안 수립에 반영할 계획이다.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