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6곳 공동주택 리모델링 주택조합장 간담회

“내년 1월 리모델링 지원센터 설치해 현장 지원 확대하겠다”

조여일 | 입력 : 2021/09/17 [15:41]

 

▲ 은수미 성남시장이 6곳 공동주택 리모델링 주택조합장과 간담회 중이다  © 내일을여는신문


성남시(시장 은수미)917일 오전 10시 시청 2층 회의실에서 6곳 단지 공동주택 리모델링 주택조합장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리모델링 추진에 따른 문제점과 애로사항을 청취해 관련 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은수미 성남시장과 공공지원단지인 한솔마을 5단지, 무지개마을 4단지, 느티마을 3·4단지, 매화마을 1·2단지의 리모델링 주택조합장 6명이 참석했다.

 

성남시가 리모델링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리모델링 지원센터 설치 계획 등 사업내용을 공유하고, 안전진단 용역 착수, 조합사업비 융자 지원, 행정절차의 신속한 진행 등 각 공공지원단지의 주요 현안 사항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조합장들은 공동으로 원활한 리모델링 추진을 위한 광역교통시설부담금 법령 정비,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비 지원 등 공공지원 추가 확대, 리모델링에 관한 인식 제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 성남시-6곳 공동주택 리모델링 주택조합장 간담회 기념사진  © 내일을여는신문

 

은수미 성남시장은 광역교통시설부담금 부과 감면 법령 개정 등 리모델링 제도 개선을 중앙정부에 건의 중이라면서 내년 1월 시청 내에 리모델링 지원센터를 설치해 리모델링에 관한 주민 홍보, 관련 제도 개선, 단지별 컨설팅 등 현장 지원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남시는 2014년부터 공공지원단지를 선정하고 이들 단지에 대해 주민설명회, 리모델링 주택조합설립지원 용역비, 기본설계 비용, 안전진단 및 안전성 검토 비용, 조합사업비 융자지원 등 행·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다.

 

다음 달엔 리모델링 공공지원단지 1곳을 추가 선정해 지원한다.

 

시는 원활한 지원을 위해 현재 546억원인 리모델링 기금을 오는 2023년까지 1000억 원으로 늘릴 계획이다.

 

성남지역에 15년 이상 된 리모델링 대상 공동주택은 247곳 단지(121032가구).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