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바다콜센터, 올해 선박 2→3척 보강해 낙도지역 160회 무료운항

내일을여는신문 | 입력 : 2017/03/29 [11:26]

 

경기바다콜센터 올해 160회 운항목표로 2,000명 수송지원 계획

- 방문 행정·의료서비스, 소방안전점검 등 도서주민 편의 지원

- 주택 및 상하수도 정비, 어항개발사업 등 각종 도서지역 개발공사 지원

올해 바다콜센터 지원선박 기존 23척으로 보강

- 기존의 경기도지도선, 바다누리호 외 안산바다호 추가

 

경기도가 올해 낙도지역에 거주하는 도서민의 운송편의와 행정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운영선박 1척을 추가해 총 160회 운항한다.

도는 ‘2017년 경기바다콜센터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올해 2,000명 무료수송을 목표로 안산 풍도와 육도, 화성 입파도와 국화도 등 관내 4개 낙도지역을 오가는 어업지도선 3척을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경기바다콜센터는 육지를 오가기 어려운 낙도지역 도서민을 위해 도가 운영하는 무료운항서비스로 도민이 부르면 언제든 출항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운영선박은 최대승선원 38명 규모(선원 8, 승객 30)경기바다호35명 규모(선원 7, 승객 28)화성바다누리호등 기존선박 2척과 올해 새로 추가된 안산바다호등이다.

지난해 1040억 원을 투자해 마련된 안산바다호는 한 번에 선원 7명과 승객 15명을 실을 수 있다.

각 선박은 연중무휴로 이용자가 사전 신청한 날에 한해 일 1회 오전 10시 정기 운항한다. 경기바다호는 화성 전곡항에서 출항해 육도, 국화도, 입파도에서 20분씩 체류하며 화성바다누리호는 전곡항에서 국화도와 입파도를 거쳐 돌아온다.

, 안산바다호는 안산 탄도항에서 출항해 풍도와 육도에 들른다.

경기바다콜센터 주 이용대상은 도서민 외에도 의료진, 문화예술인, 자원봉사단, 재택교사, 공무원 등 다양하다.

도는 경기바다콜센터를 통해 의료봉사단, 미용봉사단, 이미용봉사단 등의 수송을 지원하고 주택과 상하수도 정비, 어항개발사업 추진, 소방안전점검 등이 실시될 수 있도록 도울 방침이다.

경기바다콜센터 이용을 원하는 도서주민은 주민대표를 통해 각 어업지도선 선장에게 신청 가능하며 그 외 기관은 경기도 수산과나 안산, 화성시 해양수산과에 요청하면 된다.

그 외 문의는 도 수산과(031-8008-4527)에 하면 된다.

김상열 경기도 수산과장은 올해 안산시 어업지도선을 추가 도입하게 돼 안산 풍도와 육도 주민들의 이용 편리성이 높아졌다경기바다콜센터 기능을 더욱 강화해 각종 도서개발사업 추진이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 2010년 경기바다콜센터를 운영한 이래 지난해까지 7년 간 총 996회 운항하고 12,641명의 수송을 지원했다.

지난해 말 기준 4개 낙도지역에 거주하는 도서민은 풍도 11882가구, 육도 2727가구, 입파도 3631가구, 국화도 7249가구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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