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나누고 성장하는 학급을 만들어 가요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 중등 학급운영 직무연수 운영

조여일 | 입력 : 2018/05/18 [22:53]

5.18~19, 경기 북부지역 중등교사 50여 명 대상 중등 학급운영 직무연수 운영

중등 학급운영 역량개발을 위해 사전실행학습, 감정코칭, 학교폭력예방 및 사안처리 등 토의

문제행동 유형 관련 임상사례를 바탕으로 한 강의와 질의응답으로 학생 지도에 도움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원장 유대길)18~192일간 경기도 북부지역 중등 교사 50여 명을 대상으로 중등학급운영 역량개발 직무연수를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학급운영에 필요한 학생과의 소통방법, 학교폭력예방 및 사안처리 등 교사역량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연수 내용은 사전실행학습, 학급 운영 사례 나눔, 감정 코칭 학교폭력예방 및 사안처리, 문제행동 및 정서행동 장애 학생의 이해, 학급 긍정 훈육법 등이며, 현장 교사들의 사전 요구 조사를 바탕으로 편성했다.

사전실행학습에서는 학급운영 계획서 또는 우수 실천 사례를 작성하여 학급 운영을 되돌아보고, ‘학급 운영 사례 나눔시간에 사례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과정을 갖는다.

감정코칭은 감정과 정서를 이해하는 감정코칭의 노하우와 실습을 통하여 행복한 학교생활 운영방법을 모색하고, ‘학교폭력예방과 사안처리는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사안처리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안내한다.

특히, ‘문제행동과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이해경기도교육청 학생위기지원단 소속 전가혜(한림대성심병원 소아정신과 전문의) 강사 의 문제행동 유형별 임상 사례에 관한 강의와 질의응답을 통해 학생 지도에 도움을 준다.

또한, ‘학급 긍정 훈육법은 학급 긍정 훈육법(PDC)의 철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민주적인 학급 운영과 학생 소통 방법에 관해 소규모 분임활동 중심의 참여형 학습으로 학급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게 한다.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 유대길 원장은이번 연수가 교사의 학급경영 역량을 강화하고, 존중과 배려의 평화로운 교실 문화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